SK텔레콤(SKT) 사장인 유영상은 AI 혁명이 텔코(Telco, 통신사업자) 업계에 새로운 기회와 동시에 위협을 가져온다고 서울에서 발표했습니다. 유 사장은 AI에 대한 전략을 소개하면서 7가지 인사이트를 공유했습니다.
1. AI 골드러시:
유 사장은 마이크로소프트의 '챗GPT' 공개 이후 AI 혁명이 시작되었으며, 이를 닷컴 버블과 유사한 현상으로 비교했습니다.
2. 빅테크 기업의 참여:
유 사장은 구글, MS, 아마존, 엔비디아, 테슬라 등 빅테크 기업들이 AI 전쟁에 뛰어들고 있다고 언급하며, SKT의 AI 스타트업 지원 및 투자도 강조했습니다.
3. 엔비디아 의존도 감소:
유 사장은 엔비디아에 대한 의존도가 줄어들 것으로 전망하며, SKT의 AI반도체 전문기업 '사피온' 설립과 새로운 칩 'X330' 선보임을 언급했습니다.
4. LLM(거대언어모델) 3강 체제:
유 사장은 구글, 오픈AI, MS가 LLM 분야에서 주도권을 갖게 될 것으로 예측했습니다.
5. 버티컬 시장의 기회:
유 사장은 LLM을 활용한 특정 영역에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것이라고 언급하며 B2B 엔터프라이즈 및 금융 고객에 대한 서비스를 강조했습니다.
6. AI개인비서 전쟁:
유 사장은 AI개인비서 전쟁이 다시 시작될 것으로 예측하며 다양한 기업의 AI개인비서 서비스가 경쟁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.
7. AI 혁명의 기회와 위협:
유 사장은 AI로 인해 서비스 방식이 바뀌면서 플랫폼 사업자의 비즈니스 모델이 바뀔 수 있지만, 새로운 사업 기회도 모색할 수 있다고 강조했습니다.
마무리
SKT는 'AI피라미드 전략'을 발표하며 AI 인프라, AIX, AI 서비스 분야에서 혁신을 추진하고 있으며 AI 관련 투자를 확대해 2028년 매출 25조원 이상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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